열사병 또한 높은 기온과 다습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우리 몸이 노출되었을 때 우리 몸이 체온 조절을 하지 못하여 체온이 40도 이상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며 땀이 나지 않는 무한증이 발생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일사병이란 ?
일사병은 높은 기온과 환경에 오랫동안 우리 신체가 노출되었을 때 우리 몸의 온도가 37도에서 40도 사이까지 상승하는 증상으로 우리 몸이 체온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열사병의 증상과 예방 방법
1. 열사병 증상
40도 이상의 고열이나 의식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과 어지러움: 뇌가 열에 영향을 받아 두통과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심과 구토: 체온 상승으로 인해 오심과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기력감과 혼미감: 체내 열이 높아지면서 무기력하고 혼미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2. 열사병 조치 방법
물 충분히 섭취: 여름철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실외 활동 피하기: 특히 오후 시간대에는 무리한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의류 착용: 헐렁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 체온 조절을 도와줍니다.
3. 열사병 예방 방법
물 충분히 섭취: 여름철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실외 활동 피하기: 특히 오후 시간대에는 무리한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의류 착용: 헐렁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 체온 조절을 도와줍니다.
일사병의 증상과 예방 방법
1. 일사병 증상
심박동이 매우 빨라집니다.
어지러움과 두통이 있으며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실신 또는 약간의 정신 혼란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일사병 조치 방법
상태를 빠르게 감지하고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일사병이 확인되면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빠르게 서늘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시원한 실내로 이동하지 못할 경우 젖은 수건이나 찬물을 이용해 빠르게 체온을 냉각 시켜야 합니다.
불필요한 장비나 두꺼운 옷은 벗기고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위치 시킨 후 눕게 합니다.
맥박이 안정화 되고 구토하지 않으면, 물 또는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지체 없이 응급구조를 받습니다.
3. 일사병 예방 방법
기온과 습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시원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 몸이 쉽게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외출 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우산(양산)이나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도구를 챙깁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열사병, 일사병은 더위와 습도로 인해
여름철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질병입니다. 일사병과 열사병 모두 체온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우리 몸에 큰 위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 햇빛 피하기, 모자와 의류 착용, 선크림 바르기 등의 예방 방법을 지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조금만 신경 쓴다면 일사병과 열사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